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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미지 기반이니까 IBL 이라 했다.
거의 이제는 이렇게 않쓰지만 다른 이름으로는,
Prefiltered mipmaped radiance environment map (PMREM)
자주쓰이는 이름은, Radiance Map
http://jankautz.com/courses/GameCourse/05_EnvMaps.pdf
SIGGRAPH 06 의 Course로 나온 강의로 Environmapping 의
Irraiance 와 Radiance 에 대해 설명한다.
Irradiance는 SH 방식이 워낙 좋기에 아직도 쓰이지만 (SG나 하프라이프의 요상한것도 있지만)
Radiance는 연도가 연도이니 만큼 구식이다.
근대 그 구식 방식이 이해가 안된다.
Phong prefiltering [Miller84, Heidrich99]
위와 같이 나와있는데 둘다 논문 다작하는 사람이라; heidrich 도 99년에 a,b,c 멀 봐야하나;
[Miller84] Illumination and Reflection Maps
http://www.pauldebevec.com/ReflectionMapping/
그림도 없고 보기 힘들다
[Heidrich99] Realistic, Hardware-accelerated Shading and Lighting
Siggraph의 사진은 여기서 가져옴
https://jmonkeyengine.github.io/wiki/jme3/advanced/pbr_part3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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